1. 본 것 (요약)
> 부자와 가난을 나누는 사소한 생각
당신의 집은 자산이 아니다
[너나위님] 어떤 사람들은 자산의 종류나 대상으로 정의한다. 하지만 기요사키는 현금이 들어오는 것을 자산, 현금이 빠져나가는 것을 부채로 정의한다. 내가 집을 사서 원리금을 갚기 위해서 계속해서 일을 해야하면 그것은 부채가 된다. 경제적 자유가 되는 것만이 자산으로 정의한다.
[코크님] 실거주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 투자를 통해서 현금 흐름을 만들고 나니 지금은 실거주 집을 자산으로 바라보지 않게 되었다.
[너바나님] 무주택인 사람은 후진기어, 1주택인 사람은 1단 넣고 있는거다. 집을 깔고 앉게 되면 막대한 대출을 받고 그러면 현금 흐름이 아주 꼬인다. 실거주를 줄이고 투자를 하라는 얘기를 하는 거다.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내집 마련이 문제가 아니라는 얘기다.
[너나위님] 기요사키는 실거주 집이 아니라 투자용 집을 산거다. 그건 자산이 맞는거다. 실거주 1주택을 사서 그 원리금을 갚기 위해 열심히 일한다는 것은 자산이 아니라는 거다.
[너바나님] 자산과 부채의 개념을 잘 이해해야 한다. 부채는 내가 쓰면 쓸수록 계속해서 비용이 발생하는 것이다.
> 지금 무리하게 영끌해서 집을 사면 안 되는 이유
시장은 호황과 불황을 오간다
이것은 계속 반복된다
[너나위님] 지금 기회를 못 잡더라도 기회는 온다는 사실을 알고 무리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 시장상황이 아니라 투자의 본질에 대해 이해하고 내가 잘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너바나님] 그러나 내가 잘 모르고 한 투자는 저축보다 못하다. 투자는 상승장과 하락장을 모두 대비해야 한다.
> 연봉을 죽어라 올려도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너바나님] 기요사키가 했던 게임이 <모노폴리> 게임이다. 이 게임은 1930년 대공황 때 나온 게임이다. 단어 뜻이 '독점'이지 않나. 불활일 때도 독점인 곳은 살아남는다는 의미를 담는다. 내가 인생을 살면서 얼마나 요지인 곳에 내 땅을 잘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 내가 이해하는 바로는 기요사키가 한 말은 다 맞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개인이 가지는 족쇄가 있기 때문에 받아들이지 못한다. 경제적 자유를 원한다면 빨리 빠져나와야 한다.
> 부자들이 투자할 때 현금비중을 늘리는 이유
[너나위님] 부루마블에서 현금과 자산 비중을 적절하게 맞추지 않고 자산만을 막 늘려도 파산하게 된다. 현실 세계에서도 마찬가지다. 하락장에서 현금비중을 늘리다는 얘기가 있는데 정말 필요한 부분이다.
> 부자가 되기 위해서 오히려 분산투자를 하면 안 되는 이유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몇 안 되는 바구니에 분산하지 말고
성공할 때까지 오직 한 길만을 따라라
[너나위님] 모으는 시드가 작은 시작점에서는 그걸 집중해서 몰아넣어야 한다. 그래야 유의미한 결과를 볼 수 있다.
[너바나님] 투자는 '능동적 투자'와 '수동적 투자'가 있다. 능동적은 내가 잘 알고 직접 투자를 하는 것이고 수동적은 내가 잘 모르니까 전문가에게 맡기는 거다. 수동적 투자를 해서는 망하지는 않겠지만 부자가 될 수 없다. 자본주의에 살면서 투자든 사업이든 본인의 주특기가 있어야 한다.
2. 깨달은 것 (느낀점)
> 자산과 부채의 개념. 자산은 나에게 수익을 주는 것이고 부채는 계속해서 비용을 발생시키는 것이다.
> 경제적 자유를 이루려면 일단은 집중투자가 필요하다
> 실거주용 집은 자산이 아니라 내가 계속해서 시간과 노동을 쓰게 만드는 부채다. 투자용 집이 자산이다
3. 적용할 것 (BM)
> 자산을 소비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할 것
>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는 투자하는 대상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 부동산에 대해 공부하고 또 공부할 것
> 투자용 집을 얻기까지는 실거주용 집에 대한 생각을 하지 말 것 !
[유튜브 영상]